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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약사의 꿈! (사)한국산업약사회

안전하고 효과높은 의약품의 개발· 생산· 유통으로
국민건강 증진 (사)한국산업약사회가 함께 합니다.

산업약사 업무소개

의약품의 개발 및 연구 직무

신약개발은 발견단계 (Discovery)와 개발단계(Development)로 나누어 집니다.


발견단계는 치료가능성이 있는 질병원인과 타겟을 규명선택한 후, 이에 작용하여 기대하는 치료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새로운 물질을 만들거나 기존에 있던 분자 중에 선택하고 구조변경 등 최적화(optimization)하여 신약후보물질을 선정합니다. 이 후보물질은 광범위한 실험실적 평가(in-vitro) 또는 동물시험(in-vivo)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합니다. 바이오 의약품의 경우, 미생물 유전공학·세포배양기술 등을 기반으로 생물학적제제의 제품화 기술을 개발합니다.


개발단계는 실험실적 연구를 통해 확보한 후보물질을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을 통해 평가하고, 허가 및 약가 규정, 시장상황을 파악하여 제품의 시장성을 검토하여 제품 출시를 결정합니다.
임상시험은 식약처의 승인을 받아 소규모의 건강한 지원자를 대상으로 평가하는 제1상, 환자를 대상으로 의약품의 작용기전, 최적용량, 투약방법을 평가하는 제2상, 대규모 환자를 대상으로 의약품의 안전성과 유효성, 전반적인 risk-benefit를 평가하는 제3상의 임상시험으로 구분됩니다.


허가단계는 임상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유효성이 입증된 의약품을 식약처 또는 해외 허가당국으로부터 품목허가를 받기 위해 허가자료를 제출하는 일부터 허가 취득 후 유지하기 위한 사후관리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연구개발직은 각 분야의 전문적인 기술과 능력이 필요할 뿐 아니라, 전체의 큰 틀에서 현재 상황이나 문제를 보고, 문제를 야기하는 여러 정보 및 변수들 사이의 상호관계를 정확히 인식하여 관련성이나 일정한 패턴을 찾아내고, 문제에 대한 최적의 해결책을 개발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발견 단계에서 연구직은 의약품 규제에서 요구하는 방식으로 후보물질 발굴, 약효·약리, 독성, 제제, 분석 등의 연구업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획설계분야

  • 기술 정보수집, 기술검토, 신규과제 제안, 제안 과제 예비 평가, 신규과제선정, 특허전략 수립
  • 약물타겟 발굴, 합성신약연구, 개량신약연구, 합성공정연구, 신약후보물질설계 및 생리활성, 약동력학, 독성 등의 상관관계 정립
  • 약효평가, 약리기전연구, 약물타겟 발굴, 전임상 시험을 통해 새로운 약물 타겟을 탐색하고 invitro 약효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 수행하여 신약후보 물질 도출
  • 원료의약품을 가지고 물리화학적 물성평가를 통해 투여 시 적절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갖는 제형의 완제 의약품 개발
  • Scale-up 및 공정설정을 통해 연구과제를 생산단계로 기술이전
  • 국내외 인허가를 위한 신제품의 기준 및 시험방법 설정, 신제품 품질평가를 위한 분석방법의 개발, 완제의약품에 대한 품질평가자료 작성

연구직 필요 능력

  • 생물학, 약학, 화학 등 자연과학 전반에 대한 지식 및 실험기술 등의 경험
  • 과학적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논리력, 분석력, 종합적 사고능력
  • 논문, 전문서적, 특허자료 검색, 분석 및 해석능력
  •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업무와 관련된 새로운 지식 및 시험법 등을 습득하려는 자세 및 문제해결 역량
  • 대내외적으로 타부서 또는 기관과 협업할 경우가 많으므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과 일정관리 역량

임상시험단계에서는 임상시험 담당자가 임상시험을 의뢰하는 제약사 또는 임상시험전문 CRO (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에서 임상시험 기간 동안 피험자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면서 과학적인 자료가 생성될 수 있도록 전체적인 임상시험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임상시험 담당자의 업무는 다시 Project Management, Clinical Research Management, Data Management, Statistical Analysis, Medical Writer, Audit 등으로 세분될 수 있고, 이는 회사마다 다를 수 있다.

임상시험담당 직무 내용

  • 임상관련 SOP 제·개정
  • 임상시험계획서/임상시험결과보고서 작성 및 관련 자료 준비
  • 임상시험 실시 연구자 및 병원 선정
  • 허가당국 및 병원 IRB (institutional Review Board, 의학연구윤리심의위원회) 승인 업무 진행 및 지원
  • GCP (Good Clinical Practice)등 관련 규정에 따른 임상시험 관리 및 일정관리
  • PMS (Post-marketing Surveillance) 관리
  • CRO 또는 시험기관 관리

임상시험담당 필요 능력

  • 업무 수행에 필요한 일반적/전문적인 지식/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담당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역량
  • 타인 또는 기관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원만한 관계 유지, 적절한 말과 행동으로 신뢰감 형성

개발 및 허가단계에서는 개발 또는 약무 담당자가 신제품을 적기에 발매하고자 관련규정 및 특허 자료 등을 검토하여 허가·약가를 취득하고 사후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개발직 및 약무직 직무 내용

  • 제품검색 및 시장조사
  • 허가 및 약가 검토
  • 신제품 개발 일정관리
  • 제품허가진행 및 허가 사후관리
  • 허가 및 정부의 주요정책 변경 등에 대한 약무행정 및 유관기관 대관업무

개발직 및 약무직 필요 능력

  • 업무 수행에 필요한 일반적/전문적인 지식/기술 보유 및 이를 담당업무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역량
  • 타인 또는 기관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원만한 관계 유지, 적절한 말과 행동으로 신뢰감 형성
  • 목표달성을 위하여 제반상황을 파악하고, 시간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강구하여 구체적으로 실행가능한 계획 및 전략을 수립하는 능력
  • 의약품 인허가 업무, 약가·급여 기준, 정부의 보건복지 정책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정부 건의안을 도출할 수 있는 역량

제조 및 품질관리자

제약산업 중에서도 의약품을 제조 품질을 관리하는 분야는 약사가 꼭 필요한 분야입니다.


법적인 제조관리자라는 것도 있지만 의약품이란 사람의 생명에 중요한 부분이므로 이를 책임을 가지고 관리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의약품은 미량의 성분으로도 독성을 나타내어 생명에 지장을 줄 수도 있으며, 유효성이 보장되지 않는 의약품은 독성의 이물질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통 중이나 보관 중에 변질에 대한 관리, 생산 중 확보되지 않는 환경 등으로 인한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이는 의약품의 가치를 상실한 단순한 독성의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유효성, 안정성, 안전성을 확보되고 우수한 품질의 의약품을 질병 등으로 의약품이 꼭 필요한 인류에 안전하게 투여되고 예방이나 치료를 될 수 있도록 제조하고 이를 품질보증하는 역할의 약사가 제조관리자입니다.


약학대학에서 배운 기초적인 지식을 가지고 제약산업에 오게 되면 제조과정 중 각 제형 별 제조의 중요한 공정을 더욱 심화과정을 통해 배우고 익혀 중요관리점(CCP, Critical Control Point)에 대한 위험관리(risk management)를 할 수 있는 관리자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설계 및 설비 등 변경을 통한 의약품의 품질에 영향을 줄 부분이 무엇인지 이를 미리 예측하고 공정 파라미터 중 그 변동이 중요 품질 특성(CQA, Critical quality attributes) 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찾아내고 변경에 따른 품질에 영향이 없도록 제조를 할 수 있는 과정의 도움을 주는 분야가 제조관리자입니다.


의약품의 전 주기 동안 품질을 관리하고 책임을 지고 있는 품질보증책임자(제조관리자)도 있습니다. GxP 의 전문가로서 설계단계부터 완제품 유통단계까지 품질이 보증하기 위한 모든 과정을 관리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제조과정이나 품질관리 과정에서 조금 더 안전한 의약품을 제조, 품질 과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의 개념을 조정하고 관리하며, 모든 GxP 의 문서를 최종 승인하기 위한 관리자입니다. 약학대학 과정에서 배운 지식에 산업체에서 근무하면서 익히고 여러 GxP 교육과정을 통해 전문가로서 성장하여 우수 품질이 보증된 의약품만이 유통되고 사람이나 동물에 투여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분야입니다.


제약산업의 여러 분야(개발, 임상, 연구, RA, PV, 마케팅 등)에서 약사의 역할이 필요하지만 그 중 제조 및 품질도 약사가 꼭 필요한 곳입니다.

PV (안전관리책임자)

업무

안전관리책임자는 일반 환자나 의료전문가들로부터 시장에 출시되었거나 임상시험 중인 의약품의 효과와 부작용을 모니터링하고 보고할 책임이 있습니다. 안전관리책임자의 수집된 정보에 입각한 분석 의견은 회사가 제품의 안전성과 성능을 극대화하고 부작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수집된 의료 데이터는 세심하게 기록, 분석 및 처리되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의료 전문가 및 환자로부터 받은 이상반응 기록 및 보고
  • 환자 및 의료 전문가와 심층 인터뷰 수행
  • 제품에 대한 철저한 지식 수립 및 개발
  • 약물 및 치료법에 대한 정기적인 안전성 업데이트 보고서 작성
  • 심각한 이상반응 보고서 작성 및 검토
  • 약물의 이상반응에 대한 사전 경고 및 의견 제시
  • 심각한 이상반응의 위험 최소화
  • 내부 Safety Inspection

필요 능력

안전관리책임자는 약사.의사.한의사에 국한되어 임명할 수 있습니다. 자격 요건과는 별개로 안전관리책임자는 아래와 같은 업무 능력이 요구됩니다.

  • 꼼꼼한 기록 관리 능력
  •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집중력
  • 뛰어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
  • 다양한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 업무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
  • 원활한 IT 시스템 사용 능력
  • 전체적인 의미와 인과관계를 도출할 수 있는 통찰력
  • 팀워크
  • 우수한 통계적/수학적 분석 능력

MI (의학정보관리자)

업무

외부 의료전문가, 환자 등 제품 문의에 대한 답변, 판촉물 리뷰·관리 및 내부 직원을 위한 제품 교육 등을 담당합니다. 최근 웹사이트나 모바일 채널 구축을 통해 의학 정보를 전달하려는 시도가 많아지면서 의학정보관리자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실시간 전화 응대/또는 전달된 사례을 접수하여 의료 정보 문의를 분류하여 처리합니다.
  • 일회성 응대의 경우 유관 부서의 도움을 받아 의료전문가/환자에게 회신합니다.
  • 접수된 사례를 이상 반응, 품질 불만 사항 등으로 분류하여 기록하고 시기 적절하게 공유합니다. 필요한 경우 PV, QA 및 글로벌 팀과 협력합니다.
  • 이상반응보고, 개인 정보 보호법, 저작권법 및 의약품 광고홍보에 관한 규정을 포함하여 의료 정보 서비스에 적용되는 법률, 규제 및 준수 규정/행동 강령에 대한 전문 지식을 구축하고 유지합니다.
  • 의료 정보 및 과학 교류와 관련된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을 지속적으로 추구합니다.

필요 능력

자격증은 요구되지 않으나, 약학, 생물학, 생명과학 및 관련 전공자를 우대 합니다.

  • 내/외부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타 기능과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
  • 문헌 해석 및 평가 능력
  • 명확하고 간결하며 모호하지 않은 의학 텍스트를 작성하는 능력
  • 자신의 업무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근무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고려하고 결정하는 능력서면 및 구두 모두의 우수한 의사 소통 기술 및 강력한 대인 관계 기술
  • 영어 구사능력

제약 마케팅 직무 소개

마케팅(Market+ing )이란 시장에서 제품이나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우선적으로 선택될 수 있게 행하는 모든 제반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시장(Market) 분석이 중요합니다. 현재 시장규모 및 향후 시장에 대한예측, 질환의 발생빈도등을 고려하고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 Threats ,知彼知己)분석을 통해 시장의 기회/ 위협요인과 시장(고객)의 unmet needs가 무엇인지, 우리제품(또는 우리회사)은 이를 어떻게 충족하는지, 고객에게 어떤 Value가 제공하는지 등 강/약점을 분석하여 강점과 기회요인을 극대화하고 약점과 위협요인을 극복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것입니다.


마케팅 전략은 마케팅 목표(매출, Market share, Vision)와 함께 이를 달성하기 위한 제품전략, 가격전략, 유통전략, 판촉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주로 제품 (Prooduct)전략, 유통(Place), 가격(Price), 판촉(Promotion)전략으로 이루어져서 Markeing Mix 또는 4P 전략이라고도 합니다. 의약품은 연구단계에서부터 임상, 허가,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는 전 과정에 약사법등 각종 규제를 받는 산업분야이므로 이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필요로 하는데 약사로서 마케팅을 하는 경우의 가장 큰 장점은 질환, 시장, 제품(의약품)에 대한 기초 지식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에 더하여 마케팅 전반에 지식을 갖춘다면 아주 우수한 마케터로 성장할 수 있고 제약회사의 여러 value chain중 마케팅은 매우 다이내믹한 직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