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약사의 꿈! (사)한국산업약사회
안전하고 효과높은 의약품의 개발· 생산· 유통으로
국민건강 증진 (사)한국산업약사회가 함께 합니다.
[신간소개]
백우현 박사 「용어 중심의 GMP•제약기술 사전」
8년만에 개정판, 제약계 최초 전자책으로 발간
지난 2017년 첫선을 보인바 있는 백우현 박사 저(著) '용어 중심의 GMP 및 제약기술 사전'이 최신용어 등을 추가해 8년 만에 제약업체 최초의 전자책으로 재출간된다.
새롭게 선보이는 《용어 중심의 GMP•제약기술 사전》의 전자책(이하 제약용어 전자책) 발간에 대해 저자인 백우현 박사는 "첫 발간 이후 8년이 지나는 동안 새로운 용어가 많이 등장했고 책 재고(하드카피)가 소진됨에 따라 독자들의 재발간 요구가 이어져 이번에 전자책(e-book) 형태로 재출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제약용어 전자책은 용어들을 개개로 나열하지 않고 동의용어ㆍ유사용어ㆍ대비용어 등을 한데 묶어 편집되었으며 용어와 관련된 절차나 공정을 설명하면서 그 과정에 나오는 용어에 대한 이해와 관련 지식을 쉽게, 그리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되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의약품 및 바이오의약품의 제약기술이나 GMP에 관련된 유일한 용어사전이기도 하지만 이렇게 편집된 용어사전은 외국에서도 찾아볼 수 없다.
약사법을 비롯하여 각종 법규에서 ‘제1조 목적’ 다음에 ‘제2조 용어의 정의’가 들어가는 것을 보더라도 용어를 이해한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제약용어 전자책에 수록된 용어는 의약품 및 바이오의약품의 제약기술, GMP, 연구개발, 임상시험, 안전성, 제조관리, 품질관리 등 제약기술 전반에 걸쳐 영어 약어 844개, 영어 용어 5,983개, 우리말 용어 9,396개 등 총 16,223개가 676페이지에 수록되어 있다.
이 전차책의 주 독자층은 ▲신약(의약품,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제약산업과 의약품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기술인 ▲ 제약회사 사원 교육 ▲제약기술 및 GMP 관련 원서 해독 ▲제약 및 GMP 관련 문서 작성 ▲외국 실사 대비 ▲약학대학 학생, 취업준비생, 제약에 관심있는 기술인 등이 망라된다. 제약용어전자책은 국내 대형서점(교보문고 e-Book, 알라딘 e-Book, 예스24 e-Book)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제약용어 전자책의 저자인 백우현 박사는 지난 2011년 제약기술과 GMP 뿐만 아니라 약학과 관련되는 여러 과학 분야의 용어들을 집대성한 《종합•실용 의약용어사전》(2012년에는 개정판 발간,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을 발간한 바 있다. 이 책은 1,672페이지에 걸쳐 총 3만 2,648개의 의약용어가 수록된 국내 유일한 의약용어사전이다.